"세계의 명차 탐방 5차- 독일 볼프스부르크의 폭스바겐"
Wolfsburg. 독일 중북부 하노버 지방의 도시. 울프스부르크가 아니다. 물론 독일어로도 늑대는 wolf 라서 늑대와 엮으려는 시도는 꽤 많다. 가령 시의 문양에 늑대가 있다는 것이나 동명의 축구팀의 마스코트로 늑대를 사용하는 것 등.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잡았으며, 20세기 초에 유명 자동차회사인 폭스바겐 그룹의 본사가 위치하여 도시가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인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이 위치해있다.
이외에 도시 이름의 기원이 된 '볼프스부르크 성'이 있다. 도시가 건설된 것은 1938년 나치즘시대로, 당시에는 카데에프슈타트(KDF-stadt)라고 불렸다. 영국 군정하인 1946년에 볼프스부르크라는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유명 관광지로는 폴크스바겐 그룹에서 야심차게 만든 아우토슈타트가 있다. 그밖에도 축구를 좋아한다면 폴크스바겐 아레나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아우토슈타트는 대놓고 중앙역 뒷편에 있고 축구경기장도 사실상 바로 옆에있다. 그 밖에도 볼프스부르크 성, 미술관 등이 있다.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잡았으며, 20세기 초에 유명 자동차회사인 폭스바겐 그룹의 본사가 위치하여 도시가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인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이 위치해있다.
이외에 도시 이름의 기원이 된 '볼프스부르크 성'이 있다. 도시가 건설된 것은 1938년 나치즘시대로, 당시에는 카데에프슈타트(KDF-stadt)라고 불렸다. 영국 군정하인 1946년에 볼프스부르크라는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유명 관광지로는 폴크스바겐 그룹에서 야심차게 만든 아우토슈타트가 있다. 그밖에도 축구를 좋아한다면 폴크스바겐 아레나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아우토슈타트는 대놓고 중앙역 뒷편에 있고 축구경기장도 사실상 바로 옆에있다. 그 밖에도 볼프스부르크 성, 미술관 등이 있다.
시내교통은 그다지 좋지않다. 시의 규모가 규모인지라 왼만한 독일 도시에 으레 있는 트램조차 없다. 버스가 있긴 하지만 이마저도 많다고 하기엔 매우 곤란한수준. 그나마 아우토슈타트, 폴크스바겐 아레나는 걸어서 갈만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폴크스바겐 그룹의 본사가 있다는 상징성과 아우토슈타트를 방문하는 수많은 관광객 때문인지ICE가 정차하는 경우가 적지않다. 그리고 하노버, 브라운슈바이크가 엎어지면 코닿을 거리에 위치해서 하노버나 브라운슈바이크에서 볼프스부르크를 왔다갔다 하는RE는 꽤 자주 편성되어있다.
폭스바겐( Volkswagen])은 독일 베를린에서1937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 회사이며 폭스바겐 AG의 지주회사이다. 용어의 풀이는 Volk(국민)+s(합성어 결합요소)+wagen(차)로서 한국어로의 의미는 국민차라는 뜻이다. 이 회사의 이름인 폭스바겐의 이니셜을 따서 VW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폭스바겐은 자동차 이름에 바람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선호하는 브랜드이다. 골프, 제타, 파사트 등이 모두 바람의 이름이다. 폭스바겐은 2006년 폴로 블루모션(Polo Bluemotion)'을 시작으로 친환경 브랜드인 '블루모션'을 론칭했다. 2010년식 폴로 블루모션은 30.3 km/l(유럽 기준)로 세계에서 가장 연비가 높은 차가 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가 폭스바겐의 대한민국 법인이다.
폭스바겐은 1937년 베를린에서 나치 무역 연합인 "독일노동전선"(Deutsche Arbeitsfront)에 의해 설립되었다. 1930년대 초반, 독일의 자동차 산업은 여전히 고급 승용차 위주였고 중산층 시민들은 모터사이클 이상의 탈것을 소유하기 힘들었다.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찾던 자동차 제조사들은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그들 중에는 벤츠의 170H, 아들러의 AutoBahn, Steyr 55, Hanomag 1, 3L 등이 있었다. 그러한 유행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는데, 1920년대 중반에 벌써 그러한 기초 설계를 바탕으로 벨라 바레니 (Béla Barényi)가 만들어졌었다. 요셉 마인라트 (Josef Ganz)가 스탠다드 슈피리어 (Standard Superior) 브랜드를 만들고 "독일형 국민차"라고 선전하였다. 또한,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한스 레트빈카 (Hans Ledwinka)의 타트라 T77 (Tatra T77, 독일 엘리트들 사이에서 아주 인기가 있었던 차)가 모델 체인지를 거듭할 수록 점점 작고 저렴해지고 있었다. 1933년, 앞서 언급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초기 상태에 머물러 있을 때, 그 당시 독일의 통치자 아돌프 히틀러는 국가 주도의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히틀러의 요구 조건은 성인 2명과 어린이 3명을 태우고 100km/h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였다. 그 "국민 자동차"는 제3제국 국민들에게 990DM (그 당시 작은 모터사이클 가격에 해당함)에 제공될 예정이었다.(참고로 당시 평균 주급은 32DM
기존 프로젝트들의 거센 로비에도 불구하고 히틀러는 국가 소유의 신생 기업을 지원하기로 결정한다. 이 임무를 위해 선택된 기술자가 바로 페르디난트 포르셰 공학박사이다. 당시 명성 높은 기술자였던 페르디난트 포르셰 박사는 벤츠 170H를 설계했고 1920년대 후반 Steyr의 기술자로 상당기간 일한 경력이 있었다. 그의 개인 설계 사무소를 열었을 때 그는 NSU와 Zündapp, 두 자동차 메이커와 두개의 "Auto für Jedermann" (car for everybody, 모든 사람을 위한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두 프로젝트 모두 양산에 이르지 못하고 프로토 타입 단계에서 중단되었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페르디난트에게 남아 있어서, 1934년6월22일, 페르디난트 박사는 히틀러의 의뢰를 받아 "국민 자동차"를 만들기로 합의한다.
더 나은 연료 효율, 내구성, 조작성, 정비성, 저렴한 부품 등이 이루어야 할 것들이었다. 개발 의도는 유럽의 중산층이 저축 프로그램("Fünf Mark die Woche musst Du sparen, willst Du im eigenen Wagen fahren" — "일 주일에 5DM이면 당신도 자동차를 몰 수 있다")을 통해 차를 구입하도록 하는 것이었고, 결과적으로 336,000명 가량이 가입하게 된다. 그 프로토 타입은 "KdF-Wagen"로 불렸고, 1936년부터 등장하게 된다.(첫 차는 포르쉐의 본거지인 슈투트가르트에서 생산되었다) 이 때 이미 폭스바겐의 독특한 곡선형 차체와 공냉식 플랫 포(수평대향식 직렬 4기통) 엔진, 엔진을 뒤쪽에 배치하는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었다. 폭스바겐 자동차는 여러 KdF 프로그램(여행이나 레저 활동 같은 것을 포함)의 일환이었다. 접두사 "폭스-" ("국민의")는 차 이름 뿐만 아니라 전 유럽에 걸쳐 KdF 프로그램의 제품에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라디오의 경우에는 "국민의 라디오"(Volksempfänger)라고 불렸다. 1937년5월28일, Gesellschaft zur Vorbereitung des Deutschen Volkswagens mbH (종종 약어로서 Gezuvor)가 독일노동전선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훗날 "Volkswagenwerk Gmbh"로 1938년 9월16일에 이름을 바꾼다.
여러 해에 걸쳐 아우토 우니온 (Auto Union)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엘빈 코멘다 (Erwin Komenda)가 차체의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는데, 오늘날 알려진 비틀의 모태가 된다. 그 것은 독일에서는 1920년대 초반부터 사용되던 풍동 실험을 최초로 이용한 자동차들 중 하나였다.
새로운 공장의 설립이 1938년 5월 26일에 KdF-Stadt라는 공장 직원들을 위해 만들어진 계획 신도시에서 시작되었는데 그 곳이 현재의 니더작센 주 볼프스부르크 이다. 하지만 이 공장은 많은 수량을 생산하지 못한 채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을 맞는다. 1938년4월20일 히틀러의 49세 생일에 한 대의 타입-1 카브리올레가 아돌프 히틀러에게 기증된 것 외에 저축 프로그램을 마친 그 누구에게도 차는 지급되지 못했다.
전쟁은 군용 차량을 생산하도록 요구하였고, 타입82 큐 벨 바겐 (Kübelwagen, "Bucket car") 트럭 과 독일 군용 수륙양용차 슈빔바겐 (Schwimmwagen)이 생산되었다.
2015년 폭스바겐의 디젤 엔진에서 배기가스가 기준치의 40배나 발생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센서감지 결과를 바탕으로 주행시험으로 판단이 될 때만 저감장치를 작동시켜 환경기준을 충족하도록 엔진 제어장치를 프로그래밍했다는 사실이 드러나(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파장2006년 폭스바겐은 친환경을 모토로 한 블루모션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였다. 이 브랜드는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이 차가 가진 친환경적인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폭스바겐은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인 기술들을 늘어놓는 광고 대신 친환경하면 폭스바겐이 딱 떠오르도록 할 수 있는 넛지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였다. 일명 "Fun Theory"라고 불리는 캠페인은 "Fun can obviosusly change behavior for the better"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사람들의 동참을 이끌어냈다.
폭스바겐의 생산 차종은 다음과 같다
폭스바겐 페이톤( VW Phaeton), 시로코(Scirocco), 씨씨 CC, 투아렉(Touareg), W12 나르도(W12 Nardo), 비틀(The Beetle), 티구안(Tiguan), 콜프 GTI(Golf GTI), 이오스 (EOS), 제타(Jetta), 파사트(Passat), 올트랙(Alltrack), 투란(Touran), 샤란(Sharan), 컨스텔레이션(Constellation)
자동차계의 올스타즈. 이걸로 모든 게 표현된다. 이 회사에서 인수 안 한 게 뭔지 생각하면 입이 안 다물어질 정도로 모든 자동차 종류는 다 생산할 수 있기 때문. 참고로 이러한 인수합병은 페르디난드 포르쉐의 외손자이자 콰트로의 개발자이며 폭스바겐 최고경영자를 역임하고 나서 감독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는 페르디난드 피에히의 주도로 이뤄진 게 다반사. 최고경영자 시절부터 꾸준히 인수합병을 한 끝에 올스타팀이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는 오늘날의 폭스바겐 그룹을 만들었다.
· 폭스바겐 승용차 계열
o 폭스바겐 (Volkswagen) - 지주회사 겸 대중 자동차 제조사.
o 벤틀리 (Bentley) - 영국의 럭셔리 자동차 회사. 1998년 인수함
o 부가티 (Bugatti) – 프랑스의 하이퍼카 제조 회사. 1998년 인수함.
o 포르쉐 (Porsche) - 폭스바겐의 형제 기업. 고성능 스포츠카와 프리미엄 차량를 제조하는 회사. 2009년 인수함.
o 스코다 (Škoda Auto)- 체코의 자동차 회사. 1991년 인수함. 현재 유럽 내에서는 폭스바겐보다 더 중저가형 서민차 브랜드를 맡고 있다.
· 폭스바겐 상용차 계열
o 폭스바겐 상용차(Volkswagen Nutzfahrzeuge, VWN)
o 만 (Man) - 독일의 상용차 제조사. 2011년 인수함. 산하 브랜드로 버스 브랜드인 네오플란이 있다.
o 스카니아 (Scania) - 스웨덴의 상용차 회사. 2008년 인수함.
· 아우디 & 람보르기니 계열
o 아우디 (Audi) -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 1964년 인수.
§ 아우디 스포츠 (Audi Sport) - 아우디 산하 고성능차량 제작 및 기술개발 및 모터스포츠 전문 업체. 독일 바덴뷔르템브르크 주(Land Baden-Wurttenberg)의 네카쥴름(Neckasulm)에 생산시설이 있으며, S/RS/아우디 R8 등이 여기서 만들어지고 있다. 2016년, quattro GmbH에서 아우디 스포츠로 사명 변경.
o 두카티 (Ducati) – 이탈리아의 고성능 바이크 회사. 2012년 인수함.
o 람보르기니 (Lamborghini) – 이탈리아의 슈퍼카 제조사. 1998년 인수함.
o 이탈디자인 쥬지아로 (Italdesign Giugiaro) -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인 회사. 2010년 인수함.
o 세아트 (Seat) - 피아트를 모태로 하는 스페인의 자동차 회사. 1990년 인수함.
언뜻보기에는 평범한 자동차 회사인듯하지만 경차부터 프리미엄 카, 럭셔리 리무진, 슈퍼카, 버스와 대형트럭에 오토바이까지 세계에서 유일하게 모든 종류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회사다. 폭스바겐 혼자서 다 한다는 것은 아니고 그만큼 산하 자회사가 많다는 소리지만 어쨌든 대단한 일. "The Original German"이라는 광고 카피로 오랫동안 밀어붙이고 있다. 그리고 Das Auto(The Car)라는 광고 카피도 잘 써먹는중. 그리고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그 모든 카피에 먹칠을 했다.
포르쉐, 아우디, 람보르기니 등을 관리하는 폭스바겐 AG의 지주회사다. 또한 니더작센 주정부가 주식의 20%를 소유한 공기업이다. 결국 토요타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사가 되었다... 가 도요타가 따라잡았다가 GM이 따라잡았다가를 반복하면서 셋이서 1위를 놓고 경쟁중이다. 유럽에서는 1위. 다만 소형차 위주의 메이커이다 보니 매출은 살짝 딸리는 편이다. 하지만 2012년 150억불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GM의 79억불, 도요타의 111억불을 뛰어넘으며 1위를 탈환했으며 도요타가 급발진과 환경오염으로 대규모 리콜에 들어가 한동안 폭스바겐의 독주는 계속될듯하다. 그런데 2015년 9월 희대의 디젤게이트가 발생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판매에 약간의 영향이 미치는 듯 판매 실적이 떨어졌으나, 곧 회복세로 전환 현재 안정적 판매를 지속하고 있다.
워낙 규모가 크다보니 M&A와 관련한 소문과 떡밥이 파다한 회사이기도 하다. 2000년대 초반 피아트가 어려웠을 때 알파 로메오와 페라리-마세라티를 인수할거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아예 피아트 인수설도 나왔었다. 로터스를 갖고 있는 말레이시아 국영 자동차 기업인 프로톤 자동차와 대한민국의 쌍용자동차에도 관심을 보였다고 하나 실제 인수하지는 않았다. 2014년 7월에는 FCA(피아트-크라이슬러)를 인수한다는 떡밥까지 나돌았으나, 폭스바겐 내부의 신용 경색화와 유럽의 성장 둔화세 때문에피아트 인수는 없던일로 되어버렸다. 하지만 2017년 3월 PSA가 오펠과 복스홀을 인수한 이후로 또 다시 FCA 그룹 인수에 대한 설이 나오고 있다.
워낙 규모가 크다보니 M&A와 관련한 소문과 떡밥이 파다한 회사이기도 하다. 2000년대 초반 피아트가 어려웠을 때 알파 로메오와 페라리-마세라티를 인수할거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아예 피아트 인수설도 나왔었다. 로터스를 갖고 있는 말레이시아 국영 자동차 기업인 프로톤 자동차와 대한민국의 쌍용자동차에도 관심을 보였다고 하나 실제 인수하지는 않았다. 2014년 7월에는 FCA(피아트-크라이슬러)를 인수한다는 떡밥까지 나돌았으나, 폭스바겐 내부의 신용 경색화와 유럽의 성장 둔화세 때문에피아트 인수는 없던일로 되어버렸다. 하지만 2017년 3월 PSA가 오펠과 복스홀을 인수한 이후로 또 다시 FCA 그룹 인수에 대한 설이 나오고 있다.
폭스바겐은 2009년 인도 시장 확보, 소형차 기술을 발전, 일본 시장 확보를 위해 GM에서 독립한 스즈키와 업무·자본 제휴를 맺고 스즈키 주식 19.9%를 인수해 최대주주가 되었다. 스즈키는 이 제휴를 통해 폭스바겐의 친환경 기술을 이용할 생각이었지만... 2011년 스즈키는 폭스바겐이 경영에 깊이 관여하려 한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스즈키는 폭스바겐이 기술이전에 인색할 거라고 예측하고 모기업이 된 폭스바겐의 엔진 대신에 과거에 연이 있었던 피아트의 엔진을 도입했다. 이에 2011년 9월 폭스바겐은 스즈키에 협약 위반이라고 통지서를 보냈고, 스즈키는 폭스바겐측에 제휴를 끝내고 자사 주식을 다시 양도하라고 했으나 폭스바겐은 이를 거부했다. 스즈키는 런던 국제중재재판소에 중재를 요청했고, 장기간의 소송끝에 2015년 8월 스즈키가 패소하였다. 법원은 스즈키가 합의를 위반했다고 판단해 이후 위약금을 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폭스바겐은 제휴 종료 차원에서 스즈키의 주식을 매각하기로 했다.
이후 스즈키는 홀로서기를 결심하고 스즈키 측은 앞으로 다른 회사와 자본 제휴를 맺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자립해 살아갈 것을 전제로 삼겠다”고 했다지만 사실상 앞날은 불투명하다. 현재 스즈키는 유럽과 개발도상국 등에서도 규정하고 있는 연비 규제에 대응할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발매했지만 글로벌 규제에는 부족하다는 평이다. 게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자동차 연구개발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일본 자동차 업계 중에서도 상당히 중소기업에 가까운 스즈키의 입장에서는 앞길이 막막하다는 것. 게다가 스즈키를 제휴-인수합병의 사냥감으로 노리는 브랜드들도 많아 조만간에 어려울 경우 또다시 제휴하거나 인수합병될 것이라고 업계에선 보고 있다. 일례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폭스바겐의 목적이 스즈키를 통해 아시아 강화를 노린 것을 감안했을 때 스즈키에 제휴를 바라는 회사가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태풍의 눈이 될 것”이라고 전망할 정도. 앞으로의 스즈키가 타 회사의 제휴관계/인수합병 관계가 어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는 상황
이후 스즈키는 홀로서기를 결심하고 스즈키 측은 앞으로 다른 회사와 자본 제휴를 맺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자립해 살아갈 것을 전제로 삼겠다”고 했다지만 사실상 앞날은 불투명하다. 현재 스즈키는 유럽과 개발도상국 등에서도 규정하고 있는 연비 규제에 대응할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발매했지만 글로벌 규제에는 부족하다는 평이다. 게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자동차 연구개발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일본 자동차 업계 중에서도 상당히 중소기업에 가까운 스즈키의 입장에서는 앞길이 막막하다는 것. 게다가 스즈키를 제휴-인수합병의 사냥감으로 노리는 브랜드들도 많아 조만간에 어려울 경우 또다시 제휴하거나 인수합병될 것이라고 업계에선 보고 있다. 일례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폭스바겐의 목적이 스즈키를 통해 아시아 강화를 노린 것을 감안했을 때 스즈키에 제휴를 바라는 회사가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태풍의 눈이 될 것”이라고 전망할 정도. 앞으로의 스즈키가 타 회사의 제휴관계/인수합병 관계가 어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는 상황
볼프스부르크에는 동명의 축구팀이 존재한다. 한때 구자철이 소속해 있던 팀이다.
페어라인 퓌어 라이베스위붕엔 볼프스부르크 (Verein für Leibesübungen Wolfsburg)는 흔히 VfL 볼프스부르크 (VfL Wolfsburg)로 알려진 독일의 축구 클럽으로 니더작센주를 연고로 한다. 이 팀은 현재 분데스리가1에 속해 있으며, 2008-09 시즌에 한 차례 분데스리가 우승을 거두었다. 그 외에도 볼프스부르크는 1995년에 DFB-포칼컵 준우승을 거두기도 하였다. 현재 감독은 디터 헤킹이다. 이 클럽은 볼프스부르크의 폭스바겐 노동자들에 의해 종합 스포츠 클럽으로 성장하였고, 현재 폭스바겐 그룹의 자회사이다.
볼프스부르크는 전형적인 공업도시이다. 뮌헨, 슈트트가르트 등과 같이 넓게 분포한 자동차 공장들...이곳에서 일하는 직원들...그렇기 때문에, 볼프스부르크는 폭스바겐의 성장과 함께 성장한다.
지역의 대학에서 인재를 공급하고, 회사를 성장시키며, 직원들은 지역경제를 원활하게 만드는 소비자가 된다. 우리나라의 울산이 그렇듯이...이곳도 폭스바겐이 먹여살리는 지역이다.
볼프스부르크 축구 경기장 옆으로는 높다란 주차타워 같은 빌딩이 있다. 그런데, 이곳이 고객들이 신차를 인도받는 빌딩이란다. 그곳에서 새로 주문한 차량을 인도받아 가게 된다.
흡사, 자판기라고 볼 수도 있는 그런 구조 같아 보였다. 직접 안으로 들어가 시스템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주차타워 같아보이기도 했고, 자판기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당시 폭스바겐 본사를 방문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사무소 소장이 독일인이었으며, 이분이 독일 본사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분이었기에 가능했다. 한국부품 업체들의 위상이 높아져 폭스바겐 서울사무소가 개소한지 몇년지나지 않아 개최된 행사였다. 과거 폭스바겐의 사무소는 일본에 있었으며, 일본에 한국인 직원이 근무했었다. 그러나, 한국의 자동차 부품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서울에 사무소를 차렸으며, 현재까지도 업무를 진행하고있다.
볼프스부르크는 전형적인 공업도시이다. 뮌헨, 슈트트가르트 등과 같이 넓게 분포한 자동차 공장들...이곳에서 일하는 직원들...그렇기 때문에, 볼프스부르크는 폭스바겐의 성장과 함께 성장한다.
지역의 대학에서 인재를 공급하고, 회사를 성장시키며, 직원들은 지역경제를 원활하게 만드는 소비자가 된다. 우리나라의 울산이 그렇듯이...이곳도 폭스바겐이 먹여살리는 지역이다.
볼프스부르크 축구 경기장 옆으로는 높다란 주차타워 같은 빌딩이 있다. 그런데, 이곳이 고객들이 신차를 인도받는 빌딩이란다. 그곳에서 새로 주문한 차량을 인도받아 가게 된다.
흡사, 자판기라고 볼 수도 있는 그런 구조 같아 보였다. 직접 안으로 들어가 시스템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주차타워 같아보이기도 했고, 자판기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당시 폭스바겐 본사를 방문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사무소 소장이 독일인이었으며, 이분이 독일 본사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분이었기에 가능했다. 한국부품 업체들의 위상이 높아져 폭스바겐 서울사무소가 개소한지 몇년지나지 않아 개최된 행사였다. 과거 폭스바겐의 사무소는 일본에 있었으며, 일본에 한국인 직원이 근무했었다. 그러나, 한국의 자동차 부품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서울에 사무소를 차렸으며, 현재까지도 업무를 진행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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